<헤이트풀 8>(The Hateful Eight)

hateful8

쿠엔틴 타란티노의 <헤이트풀 8>은 아가사 크리스티의 추리 소설을 서부 배경으로 옮겨 놓은 듯한 작품이다. 서부의 드넓은 황야가 눈으로 뒤덮인 가운데 고립된 산장에서 사람들이 하나둘 죽어 나가는 이야기라는 점에서 그렇다. 최근 들어 서부극에 대한 관심을 높이며 현대 미국 사회를 반영해왔던 타란티노가 아가사 크리스티의 소설을 연상시키는 밀실 살인의 모티브를 도입해 얻으려는 효과는 무엇일까.

증오의 8인? 10인?

마커스 워렌(사무엘 L. 잭슨)은 남북 전쟁 참전 경험이 있는 소령이다. 눈보라 속에서 헤매던 중 죄수 데이지 도머그(제니퍼 제이슨 리)를 이송해 가던 현상금 사냥꾼 존 루스(커트 러셀)를 만나 그의 마차에 몸을 싣는다. 가던 길에 말을 잃고 추위에 떨던 신임 보안관 크리스 매닉스(월튼 고긴스)까지 태우고 4인은 레드락을 향해 나아간다.

날이 어둑해지고 눈보라가 거세지자 이들은 잡화점을 겸한 산장에서 잠시 여장을 풀기로 한다. 이들을 맞이하는 또 다른 4인. 교수형 집행인 오스왈도 모브레이(팀 로스), 카우보이 조 게이지(마이클 매드슨), 연합군 장교 샌포드 스미더스(브루스 던), 멕시코 출신의 산장 관리인 밥(데미안 비쉬어)이다.

이곳 산장이 처음이 아닌 마커스는 주인이 보이지 않는 것이 의심스럽다. 게다가 실내에서는 모자를 벗는 것이 일종의 규칙인데 대부분 쓰고 있는 것이 더더욱 수상쩍다. 그때 존은 산장의 4인 중 1명이 도머그를 알고 있는 것 같다며 경고한다. 사람들의 입에서 차가운 입김이 훅훅 나오던 영하의 산장이 별안간 증오의 기운으로 뜨거워진다.

<헤이트풀 8 The Hateful Eight>을 한국말로 풀면, ‘증오의 8인’이다. 하지만 문제의 그 날 그 시각 산장에 집결한 인물은 모두 10명이다. 존 루스의 일행을 태우고 산장에 온 마차의 마부에 더해 산장 바닥 아래 몰래 숨어 있던 조디(채닝 테이텀)까지 추가하면 그렇다. 더 정확히는 ‘증오의 10인’인 셈이다.

이건 실은 말 장난에 가깝다. <헤이트풀 8>은 타란티노의 8번째 영화다. 타란티노는 딱 10편만 만들고는 더는 연출을 맡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니까, 제목의 ‘8’은 타란티노의 영화를 볼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일종의 카운트다운 같은 거다. 10편을 모두 채우고 나서는 소설을 쓰겠다고 천명한 터다.

안 그래도, 타란티노는 영화를 소설처럼 만드는 감독으로 유명하다. 늘 챕터의 구성을 따르며(<헤이트풀 8>은 6개의 챕터로 이뤄졌다!), 대사의 양이 다른 감독들의 작품보다 월등히 많다(‘헤모글로빈의 시인’이라는 별명이 무색하게 <헤이트풀 8>의 살인 장면은 상영 시간 중반이 훌쩍 지난 후에 나온다!). 타란티노 자신이 밝히길, 시나리오 작법을 따르는 대신 지문과 대사로만 작성한다고 한다.

원래 <헤이트풀 8>은 <장고: 분노의 추적자>(2013, 이하 ‘<장고>’)의 시퀄 개념으로 페이퍼백, 즉 소설로 만들어질 계획이었다. 영화로 변경된 이유는 워낙 다양한 캐릭터들이 등장하다 보니 장고의 사연에 집중할 수 없어서였다. 이들 무뢰한을 한 곳에 고립시킬 때 어떤 일이 발생할까, 라는 아이디어와 결합하니, 아주 근사한 영화가 되었다. <헤이트풀 8>에서 감지되는 아가사 크리스티의 영향력은 타란티노의 문학적 배경을 보건데 의외는 아니라는 얘기다.

유희인가? 역사인가?

타란티노는 <헤이트풀 8>을 만들며 자신의 장편 데뷔작 <저수지의 개들>(1992)을 레퍼런스로 삼았다. 같은 목적을 향해 나아가는 것 같지만, 누군가의 배신으로 잉태되는 의심과 파국의 결과가 두 영화의 핵심을 이룬다. 이를 <저수지의 개들>이 영화적 유희로 다루며 핏빛 화면 묘사에 공들였던 것과 다르게 <헤이트풀 8>은 역사적인 관점에서 접근한다.

잘 알려졌듯, 타란티노는 기존의 영화와 특정 장면을 가져와 재구성하는 방식을 즐긴다. <헤이트풀 8>만 해도 오프닝에서 예수 십자가상을 비추는 장면은 사무얼 풀러의 <지옥의 영웅들>(1980)을, 좁은 산장 내부에서 카메라를 운용하는 방식은 하워드 혹스의 <리오 브라보>(1959)를, 결말부에 피를 뒤집어쓰며 강한 인상을 남기는 데이지 도머그의 얼굴은 브라이언 드 팔마의 <캐리>(1976)를 연상시킨다.

이것이 ‘영화광’ 타란티노가 매혹된 영화의 나열에 그치지 않는 것은 새로운 의미 생성을 향한 과정이기 때문이다. 예컨대, 홍콩의 쇼브라더스 영화와 일본의 사무라이극과 서부극을 섞은 <킬빌>(2003~2004)은 기존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연출의 새로운 복수극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헤이트풀 8>은 서부극과 추리극을 이종교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남북 전쟁 배경을 끌어와 우회적으로 현재의 미국을 바라본다.

타란티노의 작품이 ‘영화의 역사’에서 ‘미국사(史)의 영화’로 좌표를 옮긴 건 <장고> 때부터다. <장고>의 전작 <바스터즈: 거친 녀석들>(2009)에서 변화는 처음 감지됐다. 세계 2차 대전을 배경으로 미군이 주축이 된 연합군 대원이 히틀러를 처단하는 역사극을 만든 것. 이 영화가 가상이었던 것에 반해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하는 <장고>는 좀 더 극적인 변화를 내포한다.

<장고>의 배경은 남북전쟁 발발 2년 전. 백인의 지배 계급은 철통 같고 노예로 전락한 흑인들의 생활은 비참하기만 하다. 타란티노는 이와 같은 실제 역사를 바탕으로 백인 카우보이 일색이던 기존 서부극에 흑인 카우보이 ‘장고’를 주인공으로 투입한다. 장르를 아예 새로 쓰기로 작정한 것이다. 영화 개봉 당시가 버락 오바마 집권 2기와 맞물리면서 장고가 백인 지주에 처벌을 가하는 이야기는 ‘오바마 시대의 영화’라는 평가와 함께 사회적 반향을 일으켰다.

남북전쟁 이후의 서부? 미국?

타란티노는 <카슘 공방전 Khartoum>(1966) 이후 40년 동안 사용되지 않았던 ‘울트라 파나비전 70mm’ 포맷의 필름을 가지고 <헤이트풀 8>을 촬영했다. <벤허>(1959)의 하이라이트 격인 전차 경주 장면이 이 포맷의 덕을 톡톡히 보았다. 2.76:1의 대형 화면비를 자랑하는 울트라 파나비전 70mm은 <벤허>처럼 스펙터클한 장면을 포착할 때 위력을 발휘하는 포맷이다.

서부극을 전제하는 <헤이트풀 8>은 기대와 다르게 드넓은 서부의 풍경이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3시간 가까운 상영시간 동안 산장을 떠나지 않는 <헤이트풀 8>은 대형 규모의 볼거리를 기대했던 관객의 심리를 보기 좋게 배반한다. ‘배반’은 극 중 인물들의 심리를 요동치게 하는 주요한 감정이다. 바로 이 지점에서 타란티노가 울트라 파나비전 70mm를 선택한 이유를 알 수 있다.

배반의 감정은 남북전쟁 이후라는 극 중 시간적 배경이 결정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흑인 마커스는 당연히(!) 북부 소속의 군인 출신이고 크리스는 남부군에 있다 변절한 사연을 갖고 있다. 그러니 남부의 연합군 장교로 참전했던 백인 샌포드의 눈에 이 둘은, 누구보다 마커스는 눈엣가시 같은 존재일 수밖에 없다. 좌우의 화면 길이가 가장 긴 울트라 파나비전 70mm는 화면의 가운데를 기준으로 남부와 북부 출신이 대립하는 구조를 자연스럽게 이미지화한다.

이들의 대화를 유심히 듣던 오스왈도는 산장의 벽난로 쪽을 남부의 조지아로, 바(Bar) 쪽을 북부의 필라델피아로 상정하고 가상의 선을 그어 지내자고 제안한다. 괜히 서로의 심기를 건드려 피를 볼 이유가 있겠느냐는 휴전협정을 가장한 협박에 가깝다. 왜 아니겠는가. <장고>에서 흑인 카우보이가 백인 지주에 복수했다고, 남북전쟁에서 북부군이 승리했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역사가 바뀔 리는 만무하다.

실제로 남북전쟁을 통해 흑인 노예가 해방되었지만, 버락 오바마가 흑인 최초로 대통령의 지위에 올랐지만, 지금 미국 사회에서 벌어지는 인종차별은 여전히 갈 길이 멀다는 사실을 역설한다. 즉, 거친 눈보라로 고립된 <헤이트풀 8>의 산장은 현재 미국이 처한 상황의 축소판이라 할 만하다. 비극적이라 느낄 수 있음에도 타란티노는 자연스러운 역사의 흐름으로 보고 있는 듯한 태도를 취한다.

초창기의 서부극은 백인의 개척정신을 찬양한 장르로 사랑을 받아왔다. 여기에 변화가 생긴 건 수정주의 서부극이 등장하면서다. 서부는 위대한 개척의 땅이 아니다. 백인이 인디언을 학살하고 피가 강을 이룬 그 위에 세운 폭력의 공간이다. 존 포드의 <수색자>(1956), 세르지오 레오네의 <무법자> 시리즈, 샘 페킨파의 <와일드 번치>(1969)가 대표작으로 꼽힌다. 근데 수정주의 서부극에도 약점이 있다. 주인공이 모두 백인 카우보이다.

타란티노는 <장고>에서 흑인 카우보이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수정주의 서부극의 또 다른 진화를 꾀하였다. <헤이트풀 8>은 여기서 더 나아간다. 영화 초반, 존 루스가 마커스를 태우고 출발할 때 카메라는 마차를 이끄는 선두의 백마와 흑마를 한 프레임에 비추며 슬로비디오로 강조점을 새긴다. 서부극의 미래, 무엇보다 지금보다 더 나은 미국 역사의 진화는 백인과 흑인이 서로 힘을 합칠 때 이뤄질 거라는 바람이 이 장면에 은유 되어 있다.

타란티노는 애초 서부극 삼부작을 기획하고 <장고>와 <헤이트풀 8>을 만들었다. 한 편이 더 남아 있는 것이다. 그리고 9번째 영화로는 <킬빌 vol.3>가 될 거라고 예고했다. 그렇다면 타란티노의 10번째 영화이자 연출 은퇴작은 그의 말대로라면 서부극이 될 것 같다. 그때는 또 어떤 변화한 형태의 서부극을 연출할까. 미국 사회의 변화와 관계있으리라는 사실만큼은 분명하다.

 

magazine M
(2016.1.1)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