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벽대전: 거대한 전쟁의 시작>(赤壁之戰)


사용자 삽입 이미지서기 208년, 위, 촉, 오 삼국이 대립하던 중국 한 왕조 말기 혼란의 시대. 위나라 조조(장풍의)는 천하를 통일할 꿈에 젖어 있다. 이미 대륙의 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촉나라 유비 군마저 물리친 상황. 손권(장첸)의 오나라 인근으로 피난 간 유비 군은 남은 병력을 추슬러 위나라에 대응하려 한다. 이를 위해 오나라와 손을 잡으려 하지만 전쟁을 기피하는 손권 때문에 일이 쉽지 않다. 유비는 책사 제갈량(금성무)을 보내 손권의 마음을 바꿔보려 하지만 여의치가 않다. 결국 제갈량은 오나라 명장 주유(양조위)를 찾아가 도움을 요청하고 마침내 손권의 마음을 돌려 동맹을 맺기에 이른다. 때마침 조조의 백만 대군이 적벽으로 쳐들어오고 이에 맞서 촉과 오는 십만 대군을 이끌고 적벽으로 향한다.

<적벽대전: 거대한 전쟁의 시작>(이하 <적벽대전>)은 오우삼 감독에게 여러모로 의미가 깊은 작품이다. <영웅본색>(1986) 이후 촬영에 들어가려 했으나 거대한 예산과 부족한 기술력, 그리고 원활하지 못한 중국 로케이션 문제로 20여 년 가까이 기다려온 꿈의 프로젝트였다. 또한 <첩혈쌍웅2: 첩혈속집>(1992) 이후 16년 만에 홍콩으로 돌아와 작업한 컴백 작품이고, 처음으로 연출을 맡은 역사극이자 한국, 중국, 일본, 홍콩, 대만 다섯 국가가 참여한 제작비 800억 원의 아시아 최초 초대형 블록버스터이기도 하다. 그런 만큼 <적벽대전>은 오우삼에게 한 편의 영화를 넘어 또 하나의 분기점이 될 만한 작품이다.

<적벽대전>은 중국 역사상 가장 유명했던 전쟁이자 나관중 원작 <삼국지연의>의 하이라이트인 ‘적벽’ 부분에 집중한다. 총 2부로 나뉘어 개봉될 이 시리즈에서 1부 <적벽대전>은 말 그대로 거대한 전쟁의 시작, 즉 적벽대전이 일어나기 바로 전까지의 과정을 다룬다. 오나라 손권 군의 제일 명장 주유와 촉나라 유비의 최고 지략가 제갈량이 손잡고, 천하를 통일하겠다며 적벽의 해상으로 쳐들어온 위나라 조조의 80만 대군과 맞선다는 이야기가 1부와 2부의 이야기다. 이번에 개봉하는 1부 <적벽대전>은 아직 본격적인 적벽의 대전이 벌어지기 전 육상전을 비중 있게 다뤘다. 촉과 오의 연합군이 ‘구궁팔괘진’으로 위의 기선을 제압한 후 적벽에 전운이 감도는 가운데 끝을 맺는 <적벽대전>은 시쳇말로 2부의 예고편이라 해도 과언은 아니다. 전쟁의 스펙터클을 전시하기보다 등장인물을 소개하고 주요 캐릭터 묘사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화끈한 전쟁 장면을 기대한 관객은, 그래서 1부가 심심할 가능성도 크다.)

그러나 역으로 말한다면 <적벽대전>은 시리즈의 의도가 잘 드러난 작품이라 할 만하다. 이는 주인공으로 으레 기대할 법한 유비, 관우, 장비 같은 친숙한 캐릭터나 이인항 감독의 <삼국지: 용의 부활>의 조자룡 같은 장수 대신 지략가인 주유와 제갈량을 내세웠다는 점에서 확연해진다. 특히 <적벽대전>의 경우, ‘주유의 전쟁’이라고 할 만큼 주유의 ‘원맨쇼’가 두드러진다.(2부에서는 최소 1부보다는 두드러진 제갈량의 활약을 예상해볼 수 있다.) 일찍이 주윤발이 캐스팅됐다가 하차, 양조위로 바뀌면서 주유는 장수의 모습에서 부드러운 지략가의 모습으로 자연스레 변모했다. 결과적으로는 치열하고 처절했던 적벽대전을 소재로 하여 인간 본연의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감독의 의도에 더욱 맞아떨어졌다고 말할 수도 있다.

아무래도 전쟁을 다루고 있다 보니 <적벽대전>에서 두드러지는 감정은 오우삼 감독의 영원한 테마, 남자들 간의 우정이다. 원작에서는 치열한 라이벌 관계를 형성하는 주유와 제갈량이지만 극중 서로에게 호의를 품은 사이로 등장한다는 점은 의미심장하다. 영화는 두 캐릭터의 지략과 인품, 그리고 관계를 보여주는 데 상당 시간을 할애한다. 조조의 천하통일 야욕을 뿌리치기 위해 손을 잡은 주유와 제갈량의 모습에는 <영웅본색> <첩혈쌍웅>에서 경험한 오우삼 영화 특유의 세계관이 잘 녹아들어가 있다.

오우삼 감독은 역사(혹은 판타지)를 소재 삼은 대형 블록버스터영화란 점에서 <반지의 제왕>과 비견되는 <적벽대전>을 두고 다음과 같은 의견을 밝혔었다. “영상을 다루는 기술이나 CG를 다루는 능력으로 볼 때 영화의 질감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다만 단순히 액션을 보여주는 데 그치지 않고 동양의 정신이나 문화를 구현한다는 점에서 차별된다.” 원작 <삼국지연의>에서 일부 묘사만 가져오고 대부분의 이야기와 캐릭터를 역사적 사료에 기반을 두어 구성한 건 이 때문이다. <삼국지연의>가 구전되고 후세에 알려지는 과정에서 너무 신화화된 까닭에 인간에 대한 묘사를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았던 것이다.

다시 말해, 오우삼은 <적벽대전>이 신화로 작용하는 걸 원치 않는다. 신화에는 인간이 다가서지 못할 경외의 감정이 숨겨져 있기에 자칫 전쟁을 옹호하고 승자를 영웅시하는 논리를 경계한 탓이다. 적벽대전을 다루면서 굳이 두 편으로 나눠 한 편을 캐릭터 묘사에 통째로 할애한 것이나, 군주나 장수 대신 지략가인 주유와 제갈량을 내세운 의도는 어렵지 않게 설명이 된다. 이에 덧붙여, <적벽대전> 2부가 궁극적으로 반전(反戰)에 대한 이야기가 될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 안 그래도 오우삼 감독은 내한 인터뷰에서 “관객들에게 적벽전쟁의 참혹함을 지옥을 경험하는 것처럼 보여주려 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런 점에서 <적벽대전>에는 오우삼이 과거 구축한 홍콩 누아르의 영기를 넘어서는 지점이 존재한다. 홍콩 누아르 시절에 보여준 의리와 <적벽대전>에서 드러나는 의리 사이에 본질적으로 차이가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홍콩 누아르의 그것이 철저히 자신이 속한 남자라는 세계 안에서만 기능했다면 <적벽대전>은 그 울타리를 훨씬 뛰어넘어 전 세계를 겨냥한다. (서양 관객을 고려해 최대한 등장인물을 줄여 몰입도를 높였다고 오우삼은 말했다.) 이는 오우삼이 홍콩(을 넘어 아시아) 귀환 작품으로 아시아 초대형 블록버스터 <적벽대전>을 택한 것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원작보다 사실에 기초해 신화의 기운을 최대한 덜어내려 했다지만 오우삼은 오히려 영화를 통해 자신의 신화를 쓰는 것처럼 보인다. 아마 이는 많은 이야기를 남겨둔 2부에서 곧 밝혀질 것이다.


Tip! 숫자로 보는 <적벽대전>

4 4년. 영화 제작 기간. 2004년 여름, 서안(西安)이 촬영 주 무대로 결정되면서 본격적인 제작 돌입.
5 5개국. <적벽대전> 제작을 위해 참여한 아시아 국가 수. 홍콩에 기반을 둔 Three Kingdoms 제작. 한국의 쇼박스, 일본의 Avex Entertainment Inc, 대만의 CMC Content Corporation, 중국의 China Film Group Corporation 투자.
18 18년. 오우삼 감독이 <영웅본색>(1986) 이후 2004년까지 <적벽대전>을 영화화하기 위해 기다린 시간.
35 35개국. 개봉 전 <적벽대전>이 판매된 국가의 수.
36 36미터. 적벽 장면을 위해 실제 제작한 배의 높이.
40 40피트. 장대한 스케일의 적벽을 위해 서안에 재건한 언덕의 높이.
300(+) 300필 이상. <적벽대전>에 사용된 실제 말의 수.
2,000 2,000척. 적벽에 주둔한 위나라 조조 군의 위용을 보여주기 위해 띄운 실제 배의 수.
2,000(+) 2,000명 이상. <적벽대전>에 참여한 기본 스탭 숫자. 세트 공사를 위한 인부와 마부 등 단기 계약직까지 포함시킬 경우, 3,000명 이상으로 추정.
100,000 10만 대군. 촉과 오 연합군이 적벽에서 위의 백만 대군과 맞서기 위한 군사의 수
1,000,000 100만 대군. 위나라 조조가 적벽대전을 위해 이끌고 온 군사의 수.
80,000,000 8천만 달러. <적벽대전> 총 제작비. 우리 돈으로 약 800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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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름2.0 395호
(2008.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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