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영화의 경쟁이 뜨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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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왕국>의 천만 관객 이슈에 묻혔지만 지난겨울 동안 해외에서 온 ‘작은 영화’들은 나름의 관객 동원으로 꽤 많은 이슈작을 만들었다.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약 12만 명)를 필두로 <인사이드 르윈>(약 10만 명), <가장 따뜻한 색, 블루>(약 5만 명), <오직 사랑하는 이들만이 살아남는다>(약 3만 명)가 대표적으로, 이들 작품 들은 화제뿐 아니라 흥행에서도 꽤 의미 있는 수치를 달성했다.

작은 영화의 흥행 사례는 꾸준히 있어왔지만 최근처럼 여러 작품이 동시다발적으로 관심을 모으며 높은 수치의 관객 동원력을 이끈 경우는 흔치 않았다. 혹자는 그 어느 때보다 볼만한 대중 영화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작은 영화들이 반사이익을 얻었다는 분석을 내놓기도 한다. 확실히 지난겨울 극장가에는 천만 관객을 동원한 <변호인>과 <겨울왕국>, 그리고 <수상한 그녀> 정도를 제외하면 호기심을 돋굴만한 대중 영화가 많지 않았던 건 사실이다.

그렇다고는 해도 작은 영화 들 역시 우선적으로 작품이 매력적이지 못하면 관객의 관심을 끌기 힘든 건 크게 다르지 않다. 작은 영화 들이 반사 이익의 효과를 누린 부분이 있다면, 대중 영화 위주로 관람 영화를 선택했던 관객들이 관심이 가는 작품이 없자 선택의 폭을 작은 영화로까지 넓혔다는 데 있을 것이다. 그중 맘에 드는 작은 영화를 골라 작품을 보니 꽤 만족할 만 했고 그것이 입소문으로 퍼지면서 높은 흥행으로 이어졌다고 보는 편이 더 설득력이 높다.  

화제를 모은 몇몇 작은 영화 들의 흥행 포인트는 ‘작은’이 아니라 바로 ‘영화’에 있다. 즉, 나름의 흥행 배경이 작용한다.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를 연출한 고레에다 히로카즈는 그 이름만으로도 한국 영화 팬들 사이에서 기대치가 형성되는 감독이다. 그에 더해, ‘친근한 아버지’가 한국 대중문화의 키워드로 부상한 것도 영화의 흥행에 한몫했다. ‘아버지의 역할은 무엇인가?’ 이 영화가 제기하는 질문이 근래 아버지를 내세워 인기를 끄는 예능 프로그램 들이 기획된 배경과 다르지 않아 영화에 대한 호감도를 높인 것으로 추측된다.

<인사이드 르윈>은 코언 형제라는 스타급 감독의 지명도와 더불어 음악 영화라는 메리트가 ‘간접적’으로 작용한 결과였다. 영화 홍보사에 재직 중인 익명의 관계자는 음악을 기대하고 극장을 찾은 관객들이 상당수였다고 말한다. <겨울왕국>의 ‘렛 잇 고’ 열풍에서 보듯 좋은 영화 음악은 흥행의 촉매제 역할을 하기도 한다. 글랜 한사드와 마글레타 이글로바의 음악이 심금을 울렸던 <원스>(2007)도 OST의 효과를 등에 업고 전국 23만 관객을 동원했었다. 하지만 한국 관객들에게 생소한 포크 음악, 그것도 밥 딜런 출현 이전의 미국 포크씬을 다루는 <인사이드 르윈>은 <원스>처럼 음악 효과를 직접적으로 누린 경우는 아니었다. 오히려 음악을 기대하고 찾아온 관객이 코언 형제의 연출력에 반해 돌아갔다는 것이다.
   
<오직 사랑하는 이들만이 살아남는다>는 소위 ‘지한파’ 배우들의 덕을 본 경우다. <설국열차>에 출연하며 한국 관객과 친해진 틸다 스윈튼은 말할 것도 없고 무엇보다 톰 히들턴의 한국 내 인기가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는 게 관계자의 전언이다. <토르 : 다크 월드>(2013) 홍보차 내한해 한국 팬들에게 호감도를 높인 그 효과를 <오직 사랑하는 이들만이 살아남는다>가 톡톡히 누렸다는 것이다. 그와 다르게 <가장 따뜻한 색, 블루>에는 틸다 스윈튼이나 톰 히들턴에 버금갈 만큼 한국 내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하는 배우가 등장하지 않는다. 다만 높은 수위의 섹스 묘사가 사전에 관객의 호기심을 자극했고 영화 내적으로는 성장이라는 보편적인 테마가 관객을 설득하면서 흥행으로 이어졌다고 분석하는 전문가들이 많다.

다양성 영화로 분류되는 만큼 천차만별의 장르와 소재로 무장했지만 이들 영화 들은 개봉 전부터 언론에 노출되는 빈도수가 타(他)작은 영화 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스타 감독과 배우라는 유명세, 유수 영화제 수상작이라는 후광 등을 등에 업고 사전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다. 대중 영화에 비해 마케팅 비용이 저렴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이는 작은 영화가 흥행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최고의 수단이다. (그 때문에 한국의 독립 영화들은 더 힘겨운 싸움을 벌이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는 후에 좀 더 자세히 말할 시간이 있을 것 같다.) 더욱이 규모가 큰 대중 영화를 제외하더라도 10여 편의 작은 영화 들이 거의 매주 개봉하는 것을 감안하면 가산점을 얻고 시작하는 것과 진배가 없는 것이다.  

실제로 작은 영화끼리의 경쟁은 갈수록 뜨거워지고 있다. 기존의 독립 영화와 예술 영화, 작가주의 영화로 형성됐던 이 시장에 재개봉이라는 명목으로 과거에 크게 히트했던 영화 들이 진입하면서 이 시장은 그야말로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그뿐인가. 영화 수입도 병행하는 대형 메이저 영화사에 의해 작은 영화의 의미가 변질된 것도 경쟁이 치열해진 이유다. 외형은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인데 한국에서 크게 흥행하기 힘들다고 판단하여 작은 영화로 분류, 자신들이 소유하고 있는 예술영화관 위주로 소규모 개봉하는 사태에까지 이른 것이다. 그 때문에 작은 영화 시장 안에서도 되는 영화와 안 되는 영화가 극명하게 갈리는 빈익빈 부익부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는 몇 편의 영화를 제외하면 흥행하기가 더욱 까다로워졌다는 걸 의미한다. 스크린 수를 예로 들어 설명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다. 2014년 현재 전국의 스크린 수는 2,513개이다. 그중 예술영화 전용관은 35곳으로 42개관이 운영 중에 있다. 작은 영화임에도 워낙 화제가 되는 작품이거나 흥행 세를 탈 경우, 예술영화 전용관 외에도 멀티플렉스에서 스크린을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대개의 작은 영화는 씨네큐브, 씨네코드 선재, 아트하우스 모모, 인디스페이스, 아트나인 등과 같은 예술영화 전용관이나 멀티플렉스에서 운영 중인 CGV의 무비꼴라쥬, 롯데시네마의 아르떼 정도에서만 제한적으로 관객과 만날 수 있다.

간신히(?) 스크린을 확보하더라도 그것이 곧바로 흥행과 직결되는 것도 아니다. 예술영화 전용관 역시 수익을 무시할 수 없기에 언론이 주목하거나 관객의 지명도가 높은 영화에 우선적으로 관을 배정할 수밖에 없다. 충분한 상영기회를 보장받기 힘든 것이다. 멀티플렉스에서 상영을 보장받는 블록버스터 급의 대중 영화에 비해 더 많은 작은 영화가 개봉하는 상황에서 예술영화 전용관의 스크린 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다양성 영화 들은 그들끼리의 경쟁에서도 힘든 싸움을 벌이고 있다. 그렇다면 작은 영화 시장 내에서의 경쟁이 이렇게 치열해진 원인은 무엇일까.

간단하게 말해, 작은 영화를 수입하는 회사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작은 영화는 시장에 진입하기가 비교적 쉬운 편이다. 작은 영화 들의 수입 단가를 평균으로 낼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영화 한 편당 최소 1만 달러에서 5만 달러라는 것이 관계자의 얘기다. 우리 돈 약 1천만 원 정도면 영화를 수입할 수 있다는 얘기인데 이는 큰돈을 들여 영화를 제작하는 것보다 현저히 위험부담을 줄 일 수 있는 가격대이다. 그러다보니 기존 회사에 더해 이 시장의 특성을 잘 알고 있는 이들의 참여가 대거 늘어나면서 지금과 같은 뜨거운 경쟁 구도 속에 놓이게 된 것이다.        

여기에는 하나의 전제가 따라 붙는다. 단순히 수입가가 낫기 때문에 작은 영화에 관심을 보이는 회사가 늘어난 게 아니라는 것. 일차적으로 작은 영화에 대한 관객들의 이미지가 바뀐 것이 지금과 같은 과열 양상을 불러일으켰다고 봐야 한다. 5~6년 전만 해도 작은 영화를 찾는 관객들은 비슷한 소재와 이야기를 재탕하는 블록버스터 영화에 지쳐 좀 더 다양한 영화를 적극적으로 찾는 일종의 영화 마니아에 가까웠다. 지금은 일종의 유행으로 소비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일반 관객들의 참여도 늘어났다는 게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과거 작은 영화 시장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구가했던 해외 콘텐츠는 소소한 느낌의 일본 영화 들이었다. 지금은 그와 같은 일본 영화의 유행이 한풀 꺾이면서 무게중심이 유럽이나 미국의 작가주의 영화 쪽으로 옮겨갔다. 단적인 예로, 지금 작은 영화 시장에서 우디 알렌의 영화는 상종가다. 흥미로운 사실은 이 시장에서 속된 말로 ‘먹히는’ 영화가 따로 있다는 것이다. <내 남자의 아내도 좋아>(2009) <블루 재스민>(2013) 등 우디 알렌의 후기작 중에서도 작품성이 높은 작품은 흥행이 저조한 대신 <미드나잇 인 파리>(2011) <로마 위드 러브>(2012)처럼 한국인들이 해외에 가지고 있는 로망을 충족시켜주는 작품이 큰 인기를 모은다.

그 때문에 작은 영화와 관련이 있는 관계자들은 유행에 따라 작은 영화를 찾는 관객의 변동 폭이 크다고 입을 모은다. 화제를 모으는 몇 편의 작은 영화가 흥행을 주도하는 가운데 새로운 트렌드가 발생하면 그에 맞춰 관객이 늘어나는 형태로 이 시장이 앞으로 유지될 것이라는 게 관계자들의 얘기다. 기존의 회사들이 전통적인 흥행 작품을 내놓고 있다면 새로 진입한 신생 회사들이 트렌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작은 영화라는 한정된 시장에서 파이를 나눠먹는 형태인지, 말 그대로 작기만 했던 시장을 넓혀가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하지만 작은 영화 시장이 치열한 경쟁을 통해 과도기를 맞고 있는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arena homme
2014년 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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