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인삼색의 작가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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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해지자. 상업영화와 예술영화를 구분하는 것은 무의미하다지만 이 세계에는 엄연히 그런 분류법이 존재한다. 그래서 예술영화는 상대적으로 관객의 관심을 받지 못한다고 생각하지만 꼭 그런 것만도 아니다. 예술영화에도 화제작이 존재한다. 10월의 개봉작을 살펴보면 그렇다. 지금 소개하는 3편의 작품은 여느 상업영화보다도 더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비우티풀>(10/13 개봉)은 <21그램>(2003) <바벨>(2006) 등으로 이름을 알린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의 새로운 영화다. 이냐리투는 에피소드식 전개를 통해 다국적 언어와 문화로 이뤄진 영화 만들기를 즐겼는데 이번엔 그런 트레이드마크를 버렸다. 매번 세계 각지를 돌며 그 자신도 알아듣지 못하는 언어권의 배우와 연이어 영화를 만들다보니 피로감이 극에 달했다는 거다. 하여 <비우티풀>의 카메라는 철저히 바르셀로나를 떠나지 않고 암으로 인해 고통 받는 욱스발(하비에르 바르뎀)의 사연에만 집중한다. 근데 이 사내가 시한부인생이다 보니 뭔가 의미 있는 일이 하고 싶어진 모양이다. 문제는 불법이민자들을 상대로 가판장사나 ‘짝퉁’ 공장을 연결해주는 무허가 인력브로커인데다가 아내마저 제정신이 아니라 가족부양도 힘겨운 탓에 제 삶 하나 간수하기도 쉽지 않다는 거다. 이건 좀 처절한 얘기다. 근데 그 처절한 연기를 하비에르 바르뎀이 연기한다. 증명사진처럼 그의 얼굴만 떡하니 박아 넣은 포스터를 보라. 한국 수입사 측의 영화에 대한 자신감이 엿보이지 않는가. 

<네 번>(10/20)을 연출한 이탈리아의 미켈란젤로 프라마르티노는 생소한 이름이다. 하지만 지난 해 유수의 영화평론가들이 꼽은 베스트 목록에서 이 영화는 가장 많이 언급됐다. 얼마나 대단하기에? 뭐, 혹할만한 이야기는 아니다. <네 번>의 부제는 ‘늙은 목동, 아기 염소, 전나무와 숯’이다. 그리고 이들이 출연진(?) 전부다. 그러니까 대사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그런 게 어떻게 영화일까 싶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들어졌기 때문에 높은 평가를 받는 거다. 이 영화가 보여주는 건 탄생과 죽음이 연계된 자연 순환의 이치다. 늙은 목동은 추위를 견디지 못하고 숨을 거둔다. 그와 동시에 염소가 태어난다. 이 아기 염소는 길을 잃고 전나무 아래서 잠들다 동사한다. 이 전나무는 죽은 염소를 자양분 삼아 무성하게 자라고 사람들은 이를 잘라 숯을 만들어 따뜻하게 겨울을 난다. 거두절미하고, 인간은 자연에 속한다. 자연 파괴가 일상화된 지금 <네 번>은 보는 이를 겸손하게 만드는 것이다.

<레스트리스>(10/27)는 굳이 비유하자면, 구스 반 산트의 <러브스토리>다. 살날이 얼마 남지 않은 애나벨(미아 와시코우스카)과 첫 눈에 반해 그녀와 사랑에 빠진 에녹(헨리 호퍼)이 등장하고, 그 위를 수놓는 존 매카트니, 엘리엇 스미스 등 잔잔한 록 넘버가 이들의 눈물겨운 사연을 한 편의 동화로 승화시킨다. <라스트 데이즈>(2005) <밀크>(2008)와 같은 전작을 떠올리면 다소 말랑말랑한 모양새이지만 구스 반 산트의 감각적인 이미지 연출은 여전하다. 빛바랜 필터를 통과한 듯한 <레스트리스>의 장면은 하나같이 지나간 첫사랑의 추억을 떠올리듯 아련하게 다가온다. 다만 그 추억이 마음을 울리는 건 사랑과 죽음 그 사이에 존재하기 때문인데, 안 그래도 이 영화는 지난해 사망한 데니스 호퍼를 기리며(in memory of) 끝을 맺는다. 그리고 그의 아들 헨리 호퍼가 에녹을 연기했다는 점을 상기하면 <레스트리스>는 삶과 죽음, 극과 현실을 초월하는 러브스토리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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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ie clare
2011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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