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더맨>(Spider-Man)




“당 영화의 정체는 무엇인가?
진정 그것을 알기 원하는가?

누군가 당 영화를 향해 돈만 댑따 쏟아부은
그저 그런 블락빠스타 무비라고 설레발친다면,
그는 거짓을 말한 것이다.”

과연 그럴까?

뉴욕의 마천루를 무대로 한 <스파이더맨>의 휙휙 줄타기와 공중 13회전 그네 타기, 무지막지한 번쩍 착지 필살기로 도배가 돼있는 예고편은 개봉도 하기 전부터 당 영화를 올 여름 시장의 주인공으로 입도선빵하기에 매우 충분한 것이었다 사료된다.

그런 화려번쩍기예스런 맛배기는 논외로 치더라도 만화와 외화시리즈를 통해 이미 울 마음 속 똥꼬 알알한 추억의 얼굴로 자리잡고 있던 <스파이더맨>이 영화화된다는 소식은 이산가족 상봉의 그것과 흡사한 것이었다.  

게다가 <이블데드>의 샘 레이미가 연출을 맡는다고 했을 때의 본 검열-MAN 심정은 당 영화의 개봉에 맞춰 입장료 7,000원 갖다 바치기에 일말의 망설임조차 삐대고 들어올 틈이 없었다.

물론 먹고 싸기 조카튼 울덜에게 미제산 <스파이더맨> 나부랭이 따우를 왜 영화로 만드는지, 누가 감독하는지 뭔 소용이 있겠냐마는 당 영화에 바라는 바, 직장 상사의 씨바거림으로 축적됐던 스트레스를 한큐에 뚜레뻥해주고 여친과의 빠굴 전 작업 모색의 일환으로 분위기 UP해주는 그런 거 아니었겠냐.

그래서 2시간여에 걸쳐 <스파이더맨>의 가면을 벗겨본 결과…

예고편에서 보여준 화려번쩍기예스런 장면들은 매우 볼 만하다만 이야기 전개에 있어선 말짱 꽝이라는 것이 본 검열-MAN의 최종입장이다.

잘 알다시피 만화가 원작인 당 영화는 고등학생으로 짐작되는 10대의 피터(토비 맥과이어 분)가 유전자 조작 거미에 기습 쏘임 당해 <스파이더맨>이 되는, 본 검열-MAN의 입장에선 매우 배알이 꼴리는 일종의 영웅스토리이다.

하지만 당 영화는 <스파이더맨>의 선배격되는 <슈퍼맨>, <배트맨> 류의 영웅이야기와는 매우 다른 설정을 가지고 있다. 그덜이 우주에서 떨궈진 외계인, 돈 많은 부모를 둔 덕에 떵떵 거리는 갑부집 자식과 같이 범접하기 힘든 신분인 것과 달리 피터는 울덜이 반드시 겪은 적이 있는 아니면 지금 겪고 있는 평범한 10대 학생인 것이다.

그래서 피터는 당 영화에서 숙명으로 점지받은 전 지구적 대의로 번민에 휩싸이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면 옆집 쭉빵걸 함 꼬셔 볼까 그런 실존적인 고민에 빠져 거미에게 물려받은 능력을 엄한 데 쏟아 붓는다.

물론 벽타고 줄타고 공중그네 도는 <스파이더맨>의 능력이 낭비되는 것은 아니다. 아직은 철없는 10대인 관계로 묘기 과신에 날 세는 줄 모르던 피터는 삼촌의 죽음을 계기로 드디어 자신이 나아갈 영웅’s Way를 깨닫고, 그때부터 고무장갑스런 스판쫄쫄이를 입고 도시의 수호신으로 거듭나게 되는데…

참고로 작업복을 입은 <스파이더맨>의 후복부 하단 낭심부위를 자세히 보면 자쥐가 불쑥 튀 나와있으니 앉아쏴 관객덜은 관람에 참조하시라. 거 물건 한번 튼실하데…

각설하고, 이렇듯 당 영화의 전반부는 성장기 영화와 진배없다. 그런데 문제는 감독 샘 레이미가 어찌나 할 말이 많은지 전반부 동안 청소년들이 겪게 되는 부모 부재의 문제 건드려야지, 계급문제도 들쑤셔 줘야지 “큰 힘엔 큰 책임이 따른다”는 당 영화의 주제도 드러내야지, 무엇보다 <스파이더맨> 출현의 당위성도 낑궈야지 판 벌리기에 존나게 여념이 없다는 사실이다.

원작에 충실하겠다는 의도야 모르는 바 아니다만, 그러다 보니 당 영화의 전반부는 <스파이더맨>이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음에도 무려 1시간 이상을 잡아먹는다. <스파이더맨>이 줄창 나온다고 미리 예상때리고 관람에 임했단 심히 곤난하다는 야그 되겠다.

게다가 <스파이더맨>의 본격적인 나쁜놈 퇴치작전이 펼쳐지는 후반부에는 스파이더맨의 영웅적 면모, 그린 고블린(윌렘 데포 분)과의 결투와 같은 중심 스토오리가 연관성을 갖지 못한채 따로국밥을 이루니 당 영화의 이야기는 전체적으로 매우 산만하다는 느낌이 든다.

하지만 스파이더맨의 동춘 서커스 기예가 빛을 발하는 후반부는 컴터 그래픽 난무, 휙휙 공중부양 일색을 기대했던 관객의 똥꼬를 애무하기에 매우 충분타.

특히 63빌딩은 명함 일 장도 못 내미는 높이의 빌딩 사이를 가르고 평점 10.00의 가뿐한 착지로 마무리 짓는 스파이더맨의 액숑은 그 CG(만화적인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컴퓨터 애니메이숑 처리)장면 하나만으로 7000원의 값어치를 하고도 남음이다. 그 속도감이 눈으로 훤히 보일 정도라 쟤가 저러다 스크린 밖으로 튕겨져 나오는 게 아닌가 걱정까지 든다니까.

주최측은 이를 두고 ‘<매투릭스>, <가락지의 제왕>도 보여주지 못했던 SFX 공간 혁명’이라 스스로 똥꼬 애무하느라 매우 노력하는 눈치다만 그 정도까지는 아니고, 그러면 정글을 무대로 줄타기의 미학을 처음으로 선보이셨던 <타잔> 옹은 지금 이 시점에서 공간 혁명의 창시자로 재평가받아야 마땅할 것이라 사료된다.

이외에 당 영화의 시각적 스타일의 특징은 소재가 거미인지라 거미의 감각을 최대한 활용한 액숑 장면과 또 하나는 액숑 동작의 쾌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신체에 밀착한 촬영을 들 수 있다.

전자의 경우, 거미마냥 적을 앞에 두고 움츠리고 있는 장면이라든지 거미줄에 대롱 까꾸로 매달려 있는 장면 등은 거미와 매우 흡사하여 피터의 거미스런 행동이 결코 오바질이 아닌 자연스런 현상임을 설득력있게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액숑 촬영은 주로 동작시점에서 적용되므로 스파이더맨의 빠른 움직임이 몸으로 확 느껴지는 것은 물론이고, 레슬링 장면에서의 쌈박질 신 같은 경우는 그 박진감이 하늘을 찌른다…고 하면 좀 그렇고 우짰든, 시원타.

이와 같은 시각적 연출이 바로 샘 레이미가 당 영화의 감독으로 낙점된 결정적인 이유이다. 그리고 샘 레이미가 <이블데드>에서 선보인 기관총마냥 연발되는 긴장감있는 화면과 스피디한 카메라 기법은 블록 빠스타 무비의 제1조건이자 마천루를 누비는 <스파이더맨>의 속도감을 제대로 표현하기 위한 최적의 조건임은 말할 필요두 없구.

사실 당 영화의 감독을 맡은 샘 레이미는 이야기 진행에 그닥 재주가 있는 사람은 아니다. 그의 이름을 만 천하에 알린 <이블데드> 시리즈를 함 바바라. 그 영화는 결코 이야기가 훌륭해서 인구에 회자되는 작품이 아니다. 쉴틈 없이 몰아치는 피칠갑 장면, 뱀같이 빠르게 기가는 카메라 꽁수로 존재하지도 않는 존재의 존재감을 만들어낸 그 확 가는 스타일이 샘 레이미가 여지껏 영화판에서 굴러먹을 수 있도록 한 원동력이다.

하지만 그런 그가 메이저리그로 올라와 <다크맨>을 제외하곤 <이블데드> 시절과 같은 반응을 이끌어내지 몬 한 채 변죽만 울리고 있었던 건, 자신의 특기를 더욱 심도있게 파고들지 못하고 되려 이야기적인 면에 더 치중하다보니 나온 결과이다.

여자가 총잡이라는 거 외엔 별 감흥없는 <퀵 앤 데드>, 퇴물 배우 캐스팅하여 뻔한 야구영화 만든 <케빈 코스트너의 사랑을 위하여>, <파고>랑 흡사한 <심플 플랜>, 글고 소재는 좋아 보이지만 뭔 소린지는 잘 모르겠는 <기프트> 등등등.

결국 이야기 구성은 미흡하고 시각적 연출에 탁월한 샘 레이미의 특징은 당 영화에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 결과론이지만 계속적인 실패에 빠져있던 샘 레이미가 당 영화를 통해 예전의 명성을 확인하고 싶었다면 이야기의 비중을 좀 더 줄이고 액숑에 더 치중했어야 하지 않았나 한다. 그리고 이 점이 샘 레이미의 <스파이더맨>에 바라는 관객의, 제작자의 마음이기도 하고.

다시 함 결론 때려보자.

당 영화는 샘 레이미의 장점과 단점이 하얀 이빨에 낑궈있는 고춧가루처럼, 본지와 좃선의 도덕성마냥 극명한 대비를 이루고 있는 뮝기적한 영화다.

그래서 현란한 액숑을 기대하는 자에게는 <스파이더맨>의 거미 액숑이 한치의 의심도 없는 베스트가 될 수 있다. 동심의 영웅을 영화로 알현하고 싶은 자 역시 당 영화는 베스트일 거다.

비유띠, 벗뜨, 하지만 그 이상의 거시기한 것, 가령 짜임새있는 이야기같은 거까지 바랬다간 큰 좃 다칠 수 있음이다.

그러니 이 점 유의하시고 당 영화의 가면을 벗기도록 하시라.


<딴지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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