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셜록>의 동성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셜록 홈즈’를 다룬 작품들이 홈즈와 왓슨의 동성애를 부추겨온 건 너무나 당연한 사실이 됐다. BBC드라마 <셜록> 또한 마찬가지인데 좀 다르다면 홈즈와 왓슨의 동성애에 더해 시즌2의 3부 ‘라이헨바흐 폭포’에서는 홈즈와 모리아티의 관계 역시 그런 맥락에서 구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중요한 대사. 연구원 미치가 홈즈에게 왓슨이 옆에 없으면 슬퍼 보인다고 건넨 말은 일차적으로 흠즈와 왓슨의 관계를 겨냥한 것이지만 비틀어 생각하면 홈즈와 모리아티의 관계에 어떤 혐의를 제공한다.

홈즈는 범죄가 발생하지 않으면 존재 증명을 할 수 없는 인물이다. (탐정의 운명이란 게 그렇게 얄궃다!) 그래서 홈즈에게 모리아티는 범죄자이면서 동시에 구미를 당길 수밖에 없는 존재다. 반대로 모리아티에게도 ‘범죄의 왕’이라는 자신의 악명을 더욱 분연히 떨치기 위해서라도 홈즈에게 구애(?)를 할 수밖에 없는 처지다. 즉, 이 둘은 함께 있으면 티격태격이지만 떨어지면 금방 보고 싶은 애인과 같은 관계랄까. 런던탑, 런던국립은형, 교도소 세 군데의 보안 시스템을 무력화해 관심을 끈 모리아티가 감옥에 갇혔다 풀려난 후 홈즈를 만나 남기는 말은 ‘I O U’, 바로 사랑해다. (모리아티가 한 입 베어문 사과에 남긴 문장인데 애플의 로고 배경을 아는 사람들은 이것이 동성애와 깊은 연관이 있음을 간파할 수 있다.)

게임의 시작. 연애는 일종의 게임이다. 상대방의 발언, 행동 하나에 의미를 부여해 서로를 알아가는 놀이인 것이다. 모리아티의 도발로 시작된 홈즈와의 관계는 그렇게 연인의 사랑을 연상시킨다. 그렇다면 이 게임의 최종 단계는 어떤 형태일까. 사랑하는 사람끼리 서로 한 몸이 되어 같은 장소, 같은 시간에 숨을 거두는 것이 사랑의 열락이 최고조에 이르는 순간이라고 한다. 흥미롭게도 <셜록>에서 홈즈와 모리아티는 성 바솔로뮤 병원 옥상에 함께 올라 비슷한 시간대에 서로 운명을 달리한다. (원작소설에서는 홈즈가 모리아티를 껴안고 라이헨바흐 폭포 아래로 뛰어내린다.)

<셜록>은 홈즈와 왓슨, 홈즈와 모리아티 간의 쫓고 쫓기는 추격의 삼각관계를 동성애 메타포로 풀어넣으며 현대적인 각색의 정점을 세운다. (모리아티의 죽음에 충격을 받은 셜록이 옥상 난간에서 뛰어내리기 전 왓슨에게 전화를 걸어 눈물을 흘리며 이별을 슬퍼하는 장면은 이 얼마나 노골적인가!) ‘셜록 홈즈’의 모든 현대물들이 홈즈와 왓슨의 관계에 경쟁적으로 동성애를 덧씌운 것을 감안하면 <셜록>의 ‘라이헨바흐 폭포’는 획기적이다. 그만큼 코난 도일의 원작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있기에 가능한 각색인 것이다. 아직도 <셜록>이 탐정물로만 보이시는가? 위의 사진만 해도 사랑을 나누는 연인 사이 같지 않나. 

6 thoughts on “<셜록>의 동성애”

  1. 셜록과 존의 관계야 워낙 대표급 브로맨스라지만,, 셜록과 모리아티의 관계도 그 코드로 볼 수 있군요^^ 생각해보니 시즌1에서 몰리의 남자친구로 행세하던 모리아티를 셜록이 처음 조우한 날, 셜록이 그는 게이야.. 라고 판정(?) 했었잖아요. 깨알같아요~~ 근데요, 옥상결투에서 둘이 서로가 서로의 존재감을 증명해줄 수 있는 유일한 대상임을 확인하는 장면은 외로우면서도 조금은 위악으로 느껴졌어요.

    1. 아~ 맞아요, 처음부터 셜록이 모리아티에게 게이라고 했군요! 음, 그럼 처음부터 노골적인 관계 설정이었네요. 전 제가 캐치한 걸로 알고 좋아했네요 -_-; 예, 마지막 장면은 그런 느낌이 없지 않죠. 모리아티가 자살할 때 깜짝 놀라긴 했는데 죽음을 택할 정도까지 홈즈를 이겨야 했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근데 저같은 범인은 그런 천재들의 세계를 이해할 수 없는 법이니까요 ㅋㅋ

  2. 모리아티가 게이? 했을뿐 셜록과 관계구도로 연결지어 생각 못한걸요^^ < 셜록> 에 관한 이런 이런 무한애정 인사이트가 담긴 글이 넘 좋아요. 흐흣~

  3. 근데 IOU 는 사랑해라는 뜻보단 i owe you의 소리나는발음아닌가요? 내가 네게 빚졌다는 뜻인걸로 알고있는데..모리아티가 범죄자로써 추락을 해서 자신을 상대적으로 추락시킨 셜록에게 빚진뜻으로, 후에 셜록에게 미디아매체에서 추락하도록 빚을 갚은뜻으로 알고있었는데..

    1. 오~ 그렇군요. 전IOU를 그런 의미로 알고 있었는데 지나가던인간님 이야기를 들어보니 그렇게 봐도 되겠네요. 와~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