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뱅 클럽>(The Bang Bang Cl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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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뱅뱅 클럽’은 극단적인 인종차별정책으로 분쟁을 겪던 1990년대의 아파르트헤이트 시절 남아공 현장에서 사진을 찍던 4명의 포토저널리스트들을 지칭하는 말이었다. 케빈 카터(테일러 키취)와 그렉 마리노비치(라이언 필립), 켄 오스터브룩(프랭크 라우텐바흐)과 주앙 실바(닐스 반 자스벨드)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이들은 이름보다 퓰리처상을 수상한 ‘문제적’ 사진으로 전 세계에 기억된다. 굶주림에 쓰러진 아이 뒤에서 죽기만을 기다리는 독수리의 모습을 담아 수단의 기아 현실을 고발한 사진, 적대자들에 의해 몸에 불이 붙어 도망치는 남자를 포착, 남아공의 폭력적인 분쟁을 세상에 알린 사진 등으로 유명세를 탄 인물들이 뱅뱅 클럽이었다.

스티븐 실버 감독의 <뱅뱅 클럽>은 이 4명의 인물이 기아와 폭력으로 신음하던 아프리카 현장에서 겪은 활약상을 담아낸다. 그렇다고 이 영화가 목숨을 담보로 얻은 사진을 통해 세상에 아프리카의 참상을 알린 주인공들의 영웅적인 면모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아니다. 사실 이 영화는 그렉 마리노비치와 주앙 실바가 공동 저술한 <뱅뱅 클럽: 숨겨진 전쟁에 대한 사진>을 영화로 옮겼다. 4명의 멤버 중 케빈 카터와 켄 오스터브룩이 책의 저자에서 빠진 건 아이러니하게도 그들의 이름을 널리 알린 사진 때문이었다. 케빈은 수단의 굶주린 소녀 사진 공개 후 아이를 방치했다는 이유로 비난을 받다가 자살을, 켄은 다시 분쟁 현장에 뛰어들었다가 총상을 당해 목숨을 잃고 말았다.

<뱅뱅 클럽>은 언급한 사연을 가감 없이 영화로 재현하는데, 그만큼 유무형의 폭력이 난무하는 현장에서 사진을 찍는다는 것은 제 아무리 퓰리처상 수상자라고 해도 운명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는 단순히 현장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우연히 포착한 사진이 알려짐으로써 짊어져야 할 윤리가 만만치 않다는 것을 알려주는 사례이기도 하다. 실제로 이 영화는 사면초가에 몰린 케빈에게 “무엇이 최고의 사진을 만든다고 생각합니까?”라고 묻는 아나운서의 질문으로 시작된다. 여기에 대해 케빈은 명확한 답변을 내지 못할 뿐더러 영화를 보는 관객 역시도 쉽게 사진의 윤리에 대해 판단을 내리기 힘든 것이다.

그러니 케빈은 잘못이 없다. 끝, 이라고 스티븐 실버가 주장하고 있는 것이냐고? 물론 그렇지 않다. 다만 그 전후과정을 최대한 그대로 재현하며 가까이 다가섬으로써 모든 현상에는 양면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제목부터가 그런 감독의 의지를 반영한 결과다. 사진을 ‘찍어 Bang’ 세상을 놀라게 했으면서도 또 한 편으로 ‘발사된 Bang’ 총에 맞아 목숨을 잃은 ‘이들 Club’. 말하자면 <뱅뱅 클럽>이 갖는 윤리라고 할 수 있을 텐데, 스티븐 실버는 이 영화 이전 다큐멘터리 전문 연출가이자 제작자로 명성을 쌓아왔다. 하여 <뱅뱅 클럽>은 전문 연기자를 고용해 시나리오대로 만든 극영화이지만 감독 개인의 의견은 배제한 상태에서 사실적인 형태를 띤 준() 다큐멘터리로 기능한다.

그에 따라 관객은 각자의 의견과 판단으로 포토저널리스트들의 행동에 대해 논할 여지가 다분하지만 단 하나, 이 영화가 확실히 밝히는 메시지가 존재한다. 전쟁은 인간의 삶을 피폐하게 만든다는 것. 4인의 포토저널리스트들이 보여주고 있지 않은가. 크고 작은 폭력이 지금도 전 세계를 상처에 빠뜨리고 있는 상황에서 <뱅뱅 클럽>의 내용이 유의미하게 다가오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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