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추> 김태용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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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용 감독의 <만추>는 이만희 감독의 <만추>(1966)를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감옥에서 하루 휴가를 받은 여자가 낯선 곳에서 낯선 남자를 만나 하루 동안 마음을 연다는 내용에는 변함이 없다. 하지만 김태용의 <만추>는 미국의 시애틀로 배경을 옮겨 중국여자 애나(탕웨이)와 한국남자 훈(현빈)의 사랑으로 개비했다. 한국영화사의 계보에 위치하지만 한편으로 중국영화라고 해도 될 만한 <만추>에 대해 김태용 감독은 ‘아시아영화’라는 표현을 서슴지 않았다.

사이토 고이치 감독의 <약속>(1972), 김기영 감독의 <육체의 약속>(1975), 김수용 감독의 <만추>(1981)에 이어 이번에 네 번째로 리메이크가 됐다.
원작의 훌륭한 지점이라고 할 수 있는, 한 여자가 감옥에서 나왔다, 길에서 한 남자를 만났다, 다시 감옥으로 들어갔다, 라는 구조 자체가 영감을 많이 줬다. 그 때문에 이만희 감독의 <만추>가 이후 계속해서 리메이크 됐던 것 같다. 

이전의 ‘<만추>들’은 로드무비였다. ‘길의 영화’였는데 이번 <만추>는 ‘도시의 영화’다. 미국 시애틀에서 극중 인물들이 벗어나지 않는다.
앞서 밝힌 세 줄의 구조를 벽에 붙여놓고 계속 영감을 얻었다. 여자의 고향에서 만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원래 원작은 어디에 목적이 있는 게 아니다. 감옥과 감옥이 아닌 곳으로만 되어 있다. 원작을 충실히 지키려면 감옥 아닌 곳이 선명하게 존재해야 했다. 애나가 다시 돌아온 고향, 그런데 가까운 사람이 별로 없고 고향마저 자신을 받아들이지 않는 다. 감옥만 나오면 내가 갈 곳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감옥을 나와도 사실은 갈 데가 없는 사람은 차이가 있다. 길에서 만난다는 건 일종의 자기 고향이라는 의미인데 자기 고향 같이 느껴지지 않는 곳에서 이상한 남자를 만났다는 쪽으로 가다보니 한 공간이 좋을 것 같았다.

시나리오 작업 때부터 시애틀을 염두에 뒀나?
미국에서 한국남자와 중국여자가 만난다는 설정은 처음부터 정해져 있었다. 그렇다면 어디서? 미국 동부의 낙엽 떨어지는 곳, 가령 뉴욕을 생각하다가 미국이라는 곳에서 아시아인이 만나는 것만으로도 센 설정인데 낙엽보다 더 스산한 게 뭐가 있을까 고민했다. 마침 겨울의 시애틀은 만날 비가 온다고 해서 호기심이 생겼다. 그럼 시애틀에서 비오고 안개 끼는 하루 동안 벌어지는 일로 가자. 결국 날씨 때문에 시애틀을 선택했다. 

비보다는 안개가 더욱 중요하게 등장한다.
CG로 안개도 많이 만들었다. 계절감과 공간감을 안개 하나에 집중하려고 했다.

시애틀이라는 도시의 속성 자체가 그렇기도 한데 흥미로운 건 동명의 영화를 리메이크했던 김수용 감독이 <안개>(1967)라는 작품을 만들기도 했다. 그렇게 <만추>는 한국영화의 과거를 환기시키는 지점이 곳곳에 존재한다.
이야기 자체가 주는 향수 같은 게 존재한다고 할까. 어떤 이야기는 백 년 전에 만들어도 굉장히 현대적인 것에 반해 미래에 만들어도 고전적인 이야기가 있다. 떠날 수밖에 없는 사람이 누군가와 정을 나누지만 비극적으로 헤어져야 한다는 플롯은 시대와 상관없이 고전적인 느낌을 준다. 1960년대에도 고전적인 이야기였을 것 같다. 그 고전성이 좋았다. 당시의 시대 분위기를 현대적으로 어떻게 해석해야 하나, 그 시대가 남겼던 것은 뭘까, 라기보다는 그때나 지금이나 고전적인 원형성에 대해 고민했다. 

그럼 <만추>의 이야기 구조를 한국영화사에 존재하는 이야기의 원형이라고 봐도 괜찮을까?
그럴 것 같다. 이번에 <만추>를 리메이크하다보니까 한국영화에만 존재하는 원형적인 이야기인 것 같았다.

극중 현빈이 연기한 훈이라는 인물의 이름도 원작을 그대로 따른다.
그건 지키고 싶었다. 그에 반해 애나는 미국으로 이민 온 중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영어이름이다. 미국에 온 중국인 이름 중에 가장 평범한 것이 좋겠다고 생각했다. 

한국남자와 중국여자가 미국에서 만나는 로맨스는 흔하지 않은 설정이다.
회사에서 처음 얘기를 꺼냈다. 난 다른 걸 준비 중이었는데 회사 대표님이 <만추>를 미국에서 다른 국적의 사람들이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 하는 얘기를 하셨다. 재미있는 아이디어에요, 라고 답했지만 아무 생각이 없었다. (웃음) 근데 그 생각이 계속해서 머리를 안 떠났다. 그래서 시나리오를 쓰기 시작했다. 하지만 쓸 때만 해도 너무 느닷없는 일이었고 미국도 잘 모르는데다가 영어, 중국어, 한국어까지 3개 국어가 난무하는 거라서 실제로 만들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나리오를 쓴 건 무슨 이유에서였나?
<만추>의 아이디어를 본질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게, 낯선 길에서 낯선 남자를 만난다는 정서가 다른 문화와 다른 언어를 가지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2010년 지금과 사실 그렇게 크게 다르지 않았다. 그것을 더욱 구체화하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에서 시나리오 작업을 한 거다. 그런 과정을 거치면서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더 강해졌다. 

탕웨이를 캐스팅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을 때 많은 이들이 아마도 <색,계>(2007)의 그녀를 기대했을 거다. 하지만 <만추>는 성격이 전혀 다른 작품인 까닭에 노골적인 베드신 장면은 등장하지 않는다.
좀 더 격렬한 감정을 다루고, 감정 자체를 격렬하게 베드신으로 가는 게 좋다고 판단했으면 탕웨이가 아닌 배우로 했을 거다. 탕웨이에게 그런 이미지가 강하긴 하지만 <만추>는 마음에 있는 걸 몸으로 잘 표현 못하는 사람 이야기이기 때문에 한 번 표현해본 사람의 이미지가 좋다고 생각했다. 이야기의 후사까지는 아니지만 <색,계> 그 이후에 나이가 좀 들면 어떤 모습일까 궁금한 것도 있었다. 배우만 놓고 본다면, 몸으로 격렬하게 표현하는 감정이면 탕웨이가 아닌 게 낫고 그 반대라면 탕웨이가 낫다고 판단했다. 

탕웨이가 가장 중요한 캐릭터이지만 애나의 감정을 더욱 도드라지게 하기 위해서는 훈이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그전까지는 현빈을 잘 몰랐다고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캐스팅한 이유는 무엇인가?
추천을 받았다. 현빈에 대해서는 잘 알았지만 작품을 본 적은 없었다. 추천을 받고 그가 출연한 TV드라마 <그들이 사는 세상>(2008)을 봤다. 잘 하더라. 느낌이 좋았다. 만나보고 싶었다. 질문처럼 <만추>가 구조적으로 애나의 하루 여행 이야기이지만 이 여자가 도대체 어떤 남자를 만났기에 마음을 열었을까가 핵심이다. 훈이의 캐릭터를 짜는 게 그래서 굉장히 어려웠다. 훈의 캐릭터를 현빈이 맡으면서 개인적으로 애나의 이야기라기보다는 애나가 만난 남자의 이야기라는 점에 집중했다.

다행히 최근에 현빈이 출연했던 드라마가 크게 성공을 했다. 한국 관객들이 보기에는 저 정도면 어떤 여자라도 안 넘어오고는 못 베기겠다는 설정이 설득력을 갖는다. (웃음)
영화를 만들 때만 해도 미국에 온 지 2년 밖에 안 된 껄렁대는 남자가 지금은 사회지도층이 배경인 남자가 되었으니 그렇게 볼 수 있겠다. (웃음) 흥행에 도움이 될지, 방해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존재감이 더 커진 거는 긍정적이다.

<만추>의 한중커플과 <가족의 탄생>(2006)의 피 한 방울 나누지 않은 가족까지, ‘따로 또 같이’의 가치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처럼 보인다. 전혀 타인끼리 마음을 여는 감정을 <만추>에서도 주목한다.
그런 거에 관심이 있나 보다. 완전히 나와 같은 사람이라 통해서 좋은 게 아니라 나랑 완전히 달라서 호기심이 가는 것도 아니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 묘하게 연결되는 어떤 지점들이 있을 것 같다. 통할 이유가 없음에도 통해지는 어떤 지점들이 신비롭게 다가온다.

그래서일까, <만추>는 한국영화라고 하기에는 묘한 정체성이 느껴진다. 어느 인터뷰를 통해 ‘중국영화를 찍고 있는 느낌’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아마 탕웨이 때문인 것 같다. 미국에 사는 한 중국여자에 대한 영화잖나. 만들 당시에는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았다. 근데 찍는 동안 미국에 이민 온 중국인들에게 관심을 가지게 됐다. 극중 애나 가문은 중국인 커뮤니티 안에서 중국인으로 살아가는 정체성이 있다. 훈이처럼 떠돌이로 사는 게 아니라 아메리칸 드림까지는 아니더라도 잘 살아보겠다는 의지가 그들에게는 존재한다. 미국에서 중국인으로 살아가는 정서가 영화에 담기다보니 개인적으로 영화에 접근하는 태도가 과장해서 말하자면, 한 중국여자를 다루는 거다. 그래서 이상하게 중국영화의 느낌이 들었다. 애나의 정체성이 감옥에서 나왔다는 건데 여기에 하나가 더 붙는다. 한국남자와 만난다. 의사소통을 원만하게 할 수 없고 각자의 문화가 너무 강하고 그런 차이가 들어가면서 정체성이 더 커진 거다. 서로 타인끼리 마음을 열고 뭔가를 느끼는 감정이 중요한 영화이기 때문에 중국에 대한 관심이 더 커진 거다. 

그런 것을 ‘아시아성’이라고 할 수 있을 거다. 생각의 폭은 물론이고 다음 영화를 만들 때면 소재의 폭을 지금보다 더욱 확장할 수 있지 않을까?
우리는 미국이나 유럽문화에 대한 동경과 호기심으로 지난 몇 십 년을 지냈다. 물론 지금도 그런 태도가 많이 남아있다. 확실하게 우리와 다른 문화를 통해서 나를 보려고 하는 느낌이었을 것 같다. 이상하게 아시아영화는 나와 다르지 않은데 오히려 내가 확장되는 느낌이 있었다. <만추> 작업 동안에도 미국에서, 미국 스태프들과 작업을 했다고 해서 미국영화라는 생각은 안했다. 오히려 미국에서 만들었지만 아시아영화 같은 느낌이 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사진제공 서울아트시네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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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thoughts on “<만추> 김태용 감독”

  1. 이 감독님은 전작들도 좋았지만 실은 작년이었나… EBS 세계테마기행에서 베트남 여행하는 모습을 보고 좋아하게 되었죠. 여행다큐에서는 여행지만큼 그 여행을 하는 여행자가 더 도드라져 보이곤 하잖아요. 베트남편이 딱 그랬거든요.김태용 감독님은 이국의 풍경이나 사람들 안에서, 여행자 특유의 호기심이나 과포장된 소탈함? 없이 자연스러워 보이더라고요. 덕분에 여행이 더 진솔해보였던 것 같아요. 선한 말씨도 기억나네요.
    만추는, 이번 주말에 동네 CGV에서 보려고 하는데, 현빈 이슈인지 상영관이 30m 스타리움이네요. 127 시간은 손바닥만한 상영관에 걸어주더니;;; 고질라 사이즈로 현빈 얼굴을 보게될 듯 합니다. 글 잘 읽고 갑니다~^^

    1. 옷! 제 블로그의 유일한(?) 댓글러 디케님 안녕하세요 ^^ 김태용 감독님 정말 매력있죠. 정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시더라고요. 2주 전인가, 극장에 오셨는데 사인 받으려는 사람들 줄이 거의 낙원상가 빌딩을 휘감.. 은 정도는 아니었지만 엄청 많더라고요. 그 많은 사람들을 다 웃는 얼굴로 사인 해주시는데 왜 매력있는지 알겠더라고요. 이번 주말에 < 만추> 보신다니 부럽군요. 정말 영화 좋아요. ^^ 아, <127시간>도 좋습니다. 곧 < 블랙 스완>이랑 < 더 브레이브>도 개봉을 하는데 이래저래 이번 달은 좋은 영화만 보려면 시간이 부족할 것 같아요. ^^

  2. 일요일 오후 느즈막히 영화를 보고왔답니다. 영화에 반하고, 탕웨이에게 반해버렸어요^^ 긴 호흡으로 쭉 이어지는 엔딩씬에서는 정말 마음이 저르르.. “엥, 이게 끝이야? 뭐 이래..” 떠들어대는 뒷자리 관객들이 밉더라고요! 앞으로 며칠, 잔상이 길게 갈 것 같아요. 초대형 상영관에서 봤으니 영화 내리기전에 작은 상영관에서 한번 더 보고 싶은 영화였답니다.

    1. 마지막 장면 정말 좋지요 ^^ 전 에드워드 호퍼의 < 나이트호크> 그림이 연상되더라고요. 정말 가장 최선의 결말인 것 같아 좋았어요. 근데 디케님 말씀처럼 < 만추>에 대한 평가는 좀 갈리는 것 같아요. 생각보다 안 좋은 평들이 많아 보이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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