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번>(Le Quattro Volte)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내 영화 팬들에게 <네 번>은 전혀 생소한 영화로 다가온다. 하지만 지난해 칸국제영화제 감독주간의 유로파 시네마 레이블(Europa Cinemas Label) 상을 비롯해 (당시 심사위원 중 한 명이 바로 한국의 이광모 감독이었다.) 유수의 영화제에서 작품상을 수상하는 등 2010년의 가장 중요한 영화 중 한 편으로 꼽힌다. 더욱 놀라운 점은 이 영화가 이탈리아 출신의 미켈란젤로 프라마르티노의 두 번째 연출작이라는 사실이다.


그의 장편 데뷔작 <기프트 Il Dino>(2003)는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의 전통에 놓인 작품이라 할만하다. 이탈리아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으로 알려진 칼라브리아를 배경으로 한 이 영화를 통해 도시로 떠나는 사람들이 늘면서 날로 황폐해지는 마을의 일상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며 호평을 받은 것이다. 이때 프라마르티노 감독은 자신의 고향이기도 한 칼라브리아를 돌아다니면서 비보 발렌티아 지방의 목동과 숯장수를 만나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하는데 그렇게 해서 시작된 작품이 바로 <네 번>이다.

<네 번>은 제목만 가지고는 이야기나 성격을 파악하기가 힘들다. 오히려 부제인 ‘늙은 목동, 아기 염소, 전나무와 숯’이 좀 더 영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네 번>은 늙은 목동, 아기 염소, 전나무, 숯이 각각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네 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어있다.  염소를 관리하는 늙은 목동은 지병을 이기지 못하고 숨을 거둔다. 그와 동시에 염소가 태어난다. 이 아기 염소는 무리를 빠져나와 길을 헤매던 중 전나무 아래서 동사하고 만다. 아기 염소의 시체를 자양분 삼은 전나무는 무성하게 자라 사람들의 눈에 띄고 곧 벌목된다. 그리고 벌목된 전나무는 조각조각 해체되어 숯이 되고 사람들은 이 숯을 피워 따뜻하게 겨울을 난다.   

별스러운 이야기를 다루는 것은 아니지만 네 개의 에피소드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면서 <네 번>은 탄생과 죽음이 연계된 자연 순환의 이치에 관한 영화가 된다. 늙은 목동은 죽고 없지만 살아생전 보살폈던 염소가 새끼를 낳아 인간과 동물 간의 삶과 죽음의 선이 연결되고, 동사한 아기 염소는 전나무의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면서 동물과 식물간의 조화가 이뤄지며, 벌목업자에게 팔려간 전나무가 오랜 시간 타서 숯으로 재탄생되면 식물과 광물 간에도 생과 사는 순환하게 되는 것이다. 이에 대해 감독은 “피타고라스는 오리엔탈 철학에 영향을 받아 영혼의 윤회를 믿었다. 칼라브리아는 이 윤회 사상에 깊게 물들었다. 그곳에서 자연의 질서는 상하관계가 아니다. 거기서는 모든 존재가 영혼이 있다.”고 말했다.

하여 <네 번>은 별개의 존재처럼 느껴지는 인간과 동물과 식물과 광물이 서로 관계를 맺으면서 순환을 이루는 자연의 리듬을 통해 우주의 조화를 음미한다. 그런 감독의 태도에는 인간이 자연 앞에서 가져야 할 겸손함이 전제되어 있다. 인간을 우주의 중심이 아닌 자연을 이루는 한 요소로 바라보는 겸양의 자세가 배어있는 것이다. “인간 중심의 독단에 빠지지 않고 인간을 주인공이 아닌 자연의 한 일부로 묘사하기 위해 고민했다. 인간과 다른 사물들과의 관계에 균형을 잡고 싶었다.” 미켈란젤로 프라마르티노 감독의 말처럼 <네 번>은 자연파괴가 일상화된 지금 더욱 더 가치 있는 영화로 다가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NEXT plus
47호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