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해, 왕이 된 남자> 류승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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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해, 왕이 된 남자>를 본 사람들은 광해와 하선의 1인 2역을 맡은 이병헌의 영화라고들 말한다. 맞는 말이다. 이병헌은 이 영화에서 폭군과 선왕의 이미지를 오가며 극단의 스펙트럼 연기를 선보인다. 하지만 그것이 오로지 이병헌 만의 능력일까. 광해와 하선의 최측근에서 이들을 보좌하는 허균 역의 류승룡은 한 발작 뒤로 물러나 이병헌이 맘껏 플레이할 수 있도록 그 자신을 지운 연기를 펼쳐 보인다. 말하자면 캐릭터 간의 조화를 위해 자신을 포기하는 절제된 연기를 선보이는 것. 놀라운 건 류승룡이 전작 <내 아내의 모든 것>에서 맡았던 역할이 바로 희대의 카사노바 장성기였다는 사실이다. 안 그래도 그는 이제 장면을 훔치는 배우에서 함께 작업하는 배우와 시너지 효과를 통해 관객의 마음을 훔치는 연기를 지향한단다. 그것은 하루아침에 이뤄진 게 아니다. 중학교 3학년 때 처음 배우에 대한 꿈을 품어온 후 오랜 시간 연기에 전념하며 다다른 어떤 경지다.  

허균이 된 남자

<광해, 왕이 된 남자>의 반응이 뜨거워요. 지난해 출연했던 <최종병기 활>(2011)과 <내 아내의 모든 것>까지 출연한 세 작품이 연달아 흥행에 성공했네요.
<최종병기 활>부터 <내 아내의 모든 것> <광해, 왕이 된 남자>까지 3연타석 흥행에 성공했다는 이런 얘기들을 하세요. 그냥 운이 좋았던 것 같아요. 제가 만든 게 아니라 시나리오와 연출 등을 비롯해서 여러 가지 것들이 만든 거죠. <광해, 왕이 된 남자>에 대해 제가 ‘흥행메이커’다 이렇게 평가되는 건 부끄럽고 민망해요. 이전 작품들도 마찬가지고요.

<광해, 왕이 된 남자>에서 도승지 허균을 연기했어요.
저는 작품을 결정할 때 한다, 안 한다를 빨리 결정하는 편이에요. 오래 끌거나 그러지 않아요.

허균은 어떤 점에 끌려서 맡게 됐나요?
영화의 전체적인 이야기가 중요했죠. 그 안에서 캐릭터가 어떻게 녹아들었느냐를 봤어요. <내 아내의 모든 것> 촬영 중에 제의를 받았던 걸로 기억해요. <내 아내의 모든 것>의 카사노바 장성기는 영화 한편에서 진지함과 코미디를 오가는 연기의 진폭이 굉장히 넓었어요. 그에 반해 허균은 정중동, 여백, 무엇보다 절제가 많아야 하는 캐릭터였는데 그런 점에 호감이 가 선택하게 됐어요. 만약 <고지전>(2011)을 찍던 중에 허균 제안을 받았다면 선택하지 않았을 거예요.

비슷한 이미지의 캐릭터가 중복되는 것을 염려하셨나요?
장성기 캐릭터가 관객들에게 센 이미지로 다가갈 거라는 생각을 했어요. 그래서 <내 아내의 모든 것> 차기작으로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장성기 캐릭터에서 빨리 빠져나오려는 시도이기도 했고요. 관객들도, 기자들도 장성기 캐릭터가 주는 인상이 강하다보니 여운이 크게 남으셨나 봐요. 다음 작품에 대한 기대치가 있으셨던 모양인데 제 입장에서는 사실 전혀 고려하지 않았어요.  

관객의 기대치보다 이전 캐릭터와의 관계를 더 따져서 판단하시는군요?
적어도 중복되지 않게는 하죠. 다만 변신에 대한 강박은 없어요. 전략을 짜서 영화를 고르고, 캐릭터를 선택하는 건 아니지만 연달아 비슷한 연기를 하는 건 지양하는 편이죠.

허균은 실존인물이지만 <광해, 왕이 된 남자>는 역사적 사실보다 상상력에 더 많은 걸 기대는 작품입니다. 연기를 준비하는 입장에서 영화의 이런 성격이 어떻게 작용하던가요?
허균에 대한 역사적인 고증을 할수록 이 영화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어요. 상식적일만큼 허균에 대해 알고 있었고, 관련한 소설도 읽었어요. 영화에서는 허균의 일대기 중에서 불과 20여 일간의 행적을 발췌한 거잖아요. 그것이 바로 이 영화에서 필요로 한 허균의 모습이었어요. <광해, 왕이 된 남자>의 장르를 일러 ‘팩션’이라고 하잖아요. 최소한의 사실을 따와 영화적인 허구로 잘 만든 것이기 때문에 광해에 대한, 허균에 대한 위인전이 아닌 거죠. 조내관(장광)이나 도부장(김인권) 같은 인물도 모두 영화적으로 만든 거고요. 허균이 사실 식탐이 많았어요, 여자도 굉장히 밝혔고요. 부안기생 매창인가요, 그녀가 죽었을 때 시도 쓰고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던 인물인 거죠. <홍길동>이라는 소설도 썼는데 읽어보면 허균이 혁신적이고 이상주의자라는 인상을 받게 되거든요. 다만 <광해, 왕이 된 남자>에 담아내기에는 그런 여지들이 오히려 영화적으로 불필요한 부분이었던 거예요. 

그럼 가장 중요하게 집중한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이 영화에서 딱 필요한 허균의 몫이 있었어요. 허균은 이상을 가지고 있지만 현실에 맞게 살았고 그렇다고 현실과 타협한 인물은 아니었어요. 이를 눈으로 표현하려고 했어요. 그래서 얼굴은 늘 무표정하고 무뚝뚝했지만 하선으로 인해 조금씩 변해가는 모습들을 표현해야 했고요. 영화적으로는 하선을 데려다가 꼼짝 못하게 만드는 긴장감을 유발하면서 관객들에게 마냥 진지하지만은 않게 재미를 줘야 했죠. 하선에 의해 허균이 조금씩 변해가는 감정들을 관객이 동조할 수 있게 하는 연기도 중요했어요. 거기에 충실했습니다.

추창민 감독님이 주문한 부분 역시도 마찬가지였나요?
별 디렉션은 없었어요. 내가 워낙 잘 하니까. (기자가 웃자 함께 웃으며) 진짜예요. 나는 테이크를 별로 안 갔어요. 이병헌 씨는 광해와 하선을 오가기 때문에 스펙트럼이 넓은 연기가 가능했다면 허균은 포커페이스죠. 진지하게 누르고 가는 연기가 필요했어요. 처음에 허균에 대해서 잡는 게 힘들었지, 촬영에 들어가서는 제가 ‘쪼끔’ 개그 욕심을 부리면 감독님이 지긋이 눌러주는 정도. (웃음) ‘허균’스럽게’, ‘문인’스럽게 그 말씀을 가장 많이 했어요.

처음에 잡는 게 힘들었다는 건 어떤 의미인가요?
눈을 만드는 게 가장 힘들었어요. 형형한 눈빛. 같은 사극이라도 <최종병기 활>의 쥬신타와 <평양성>의 무인 남건과 허균의 눈빛은 모두 다르다고 생각해요. 배우의 변신은 눈이라고 봐요. 그 눈을 만드는 게 가장 힘들었어요. 눈은 마음의 창이잖아요. 현실에 조금 불만이 있지만 누르고 사는 정치적인 인물로서의, 지식인의, 충신의, 이상가로서의 모습을 눈에 담으려고 노력을 했어요. 전 눈빛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최대한 거짓말을 안 하려고 집중하는 편이에요. 

<광해, 왕이 된 남자> 역시도 거짓된 정치를 지양하고 사람을 생각하는 진실 된 정치를 하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데요.
왕으로만 의미를 한정하고 싶지는 않고요. 리더, 사람들의 소통, 대화, 이런 것들은 집에서도 상식적으로 통하는 가치거든요. ‘수신제가치국평천하 修身齊家治國平天下’라고 하잖아요. 그런데 의사소통 안 되는 경우 우리 주변에는 굉장히 많아요. 그래서 이 영화는 정치 외에도 가족, 직장, 학교 등등 다양하게 해석될 부분이 많아요. 지금이 대선 전이고 그러다보니 그쪽으로 의미를 부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영화를 본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재미있다, 광해를 공부하고 싶다는 얘기를 해요. 이삼십 대는 또 달라질 거고 사십대는 뜨거운 눈물을 흘릴 테고 처한 상황에 따라 다르죠. 이걸 한 줄로 정리하는 순간 마치 교조적으로 가르치는 영화가 되는 것 같아요. 저도 그렇고 감독님도 그렇고 경계하는 부분이죠.  

천상 배우가 된 남자

<광해, 왕이 된 남자>의 하이라이트라고 한다면 “백성을 하늘처럼 섬기는 왕, 진정 그것이 그대가 꿈꾸는 왕이라면 진짜 왕이 되시던가”라는 허균의 호소에 하선이 “왕이 되고 싶소”로 응답하는 장면인데요. 이 장면을 응용해 이런 질문을 드리고 싶어요. 언제 연기자가 되고 싶다는 꿈을 꾸었나요?
아주 자연스럽게 갖게 됐어요. 중학교 3학년 때 공짜 표가 생겨서 국립극장 대극장에서 하는 <파우스트>를 보게 됐어요. 너무나 감동을 받았죠. 고등학교로 진학을 했는데 연극반이 있어서 들어가게 됐고 연기를 하는 순간 너무 행복했어요. 좋아서 즐겁게 연기를 계속 하다보니까 지금까지 왔어요. 물론 내가 연기를 통해 인생에서 대단한 승부를 보겠다고 생각하는 건 아니에요. 재밌어서, 즐거워서, 좋아서, 미쳐서 했지 뭔가를 이루겠다고 연기를 할 생각은 단 한 번도 없었어요.  

대개 중학생이라면 영화를 더 많이 보지 않나요, 행보가 남다르셨네요? (웃음)
그전에도 공연물을 많이 본 건 아니었어요. 그래서 저는 그 시기 우연한 기회에 연극을 안 봤다면, 고등학교에 연극반이 없었다면 어떻게 됐을까, 이런 생각을 하면 끔찍해요. 서울예전에 떨어졌으면, 동남극단에 들어가지 않았으면, 그런 여러 가지 갈래 길들이 있었죠. 머리 굴리지 않고 순리대로 갔어요. 지금도 그래요. 억지로 되는 건 없는 것 같아요. 흥행도, 차기작 고르는 것도 마찬가지에요. 상? 요만큼도 안 해봤어요. 재밌어서 하다보니까 흥행도 된 거죠. 안될 수도 있는 거고요. 순서가 중요한 건 아니에요.   

그런 기로에서 자신이 결정한 선택이 잘못된 것은 아닐까 두렵지는 않았나요?
두려워하지 말라 이런 얘기들 많이 하시잖아요. 전 완전히 반대에요. 두려움 없이 사는 삶, 그런 인생이 오히려 두려워요. 두려움의 연속인 거죠. 기분 좋은 긴장과는 차이가 있지만 약간의 두려움이 늘 있었어요. 긴장이 극대화되면 그게 두려움이거든요. 긴장과 두려움의 그 경계 있잖아요, 이것들을 잘 끌고 가서 결국에 이겨내는 게 중요한 거죠.
 
영화도 잘 되고 있고 연기할 수 있는 폭도 넓어졌는데 아직도 그런 근원적인 두려움을 갖고 있나요?
내가 이 캐릭터를 잘 할 수 있을까, 내가 이 연기를 끝까지 해낼 수 있을까, 이건 긴장이면서 적당한 두려움이고 그래서 도전이기도 해요. 난 다 할 수 있어, 이런 자만 혹은 기고만장과는 차이가 있죠.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만 했다면 연기 자체가 재미없었을 거예요. 해보지 않았던 것에 대한 도전이 생기고, 내 안에 뭐가 있을까 나를 찾아보고 거기서 생기는 긴장과 두려움을 극복할 때 저는 보람을 느껴요.
 
이전 작품과는 다른 캐릭터를 보여지기 위해 노력을 하세요. 필연적으로 모든 배역에 두려움이 따르겠군요?
두려웠죠. 이준익 감독님이 그러셨어요. 배우는 24시간 강박에 시달린다고. 맞아요, 배우들은 캐릭터를 잡기 위해서 잠도 못잘 정도에요. 내 몸을 빌어서 다른 사람이 들어오는 건데 얼마나 괴롭겠어요. 이 배역을 잘 맞이할 수 있을까, 이 캐릭터를 잘 표현할 수 있을까. 배우이기 때문에 갖는 적당한 두려움이 있죠. 처음 찾는 게 힘들지 주파수만 맞으면 쭉 가게 돼요. 처음 프리단계나 첫 촬영에서 어떻게 잡느냐, 그리고 끝날 때까지 어떻게 잘 유지하느냐, 이게 가장 힘든 거죠.

<내 아내의 모든 것>의 장성기는 류승룡이라는 배우를 관객들에게 확실하게 인식시켜준 캐릭터라는 생각이 들어요. 이전 작품의 캐릭터와는 다르게 정말 다양한 면모를 보여줘야 했는데요, 그 때문에라도 느끼는 부담감은 컸을 것 같아요.
기술적으로 연마해야 할 부분이 굉장히 많았어요. 짧은 순간 비치지만 스페인어와 불어를 촬영 전 한 달 넘게 정말 몇 천 번을 들었어요. 제가 몸치인데 맘보춤은 뮤지컬 안무하시는 분께 배웠고 (직접 노래를 부르며) ‘매일 그대~와’ 이 노래는 촬영 당일에 불러달라고 해서 그날 관계된 분을 모시고 연습을 했죠. 그런 기술적인 부분을 습득하고 장성기를 표현하면서 보람을 느꼈지만 당시에는 스트레스가 대단했어요. 

허균의 경우는 어땠나요?
장성기와 비교해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허균이 더 많았어요. 왜냐면, 장성기처럼 기술적으로 할 게 많았던 연기는 물리적인 시간을 투자하면 습득이 되기 때문에 성실하고 많이 하면 돼요. 그런 반면에 허균은 눈빛을 바꿔야 하고 별로 세거나 도드라지지 않으면서 묵직한 힘을 줘야 했기 때문에 더 스트레스를 받았어요. 허균의 목적은 결국 이병헌 씨와 연기의 관계를 잘 이뤄나가면서 그를 조력해주는 게 가장 큰 목적이었어요. 전 다른 배우와 부딪히지 않아요. 도부장과는 전혀 부딪히지 않았죠, 조내관과 함께 있는 장면도 한두 개 빼면 없어요. 독대하는 장면은 모두 이병헌 씨였어요. 그렇기 때문에 광해와 하선, 1인 2역을 한 이병헌 씨의 연기가 잘 살 수 있게 도와주는 게 이 영화에서 허균과 이를 연기한 류승룡의 목적이었죠.   

<내 아내의 모든 것>에서 장성기가 정인(임수정)과 못 먹는 음식에 대해 이야기를 하며 “1차원적 편견을 깨니까 먹어지더라고요.”라고 말하는 대사가 있었어요. 배우의 입장에서 누구보다 화면에 많이 잡히고 싶은 게 인지상정일 텐데 <광해, 왕이 된 남자>에서 허균의 목적성을 들어 보니 결국 류승룡 씨에게 연기도 1차원적 편견 깨기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저는 지금도 어떤 현장에서든 배운다는 마음가짐으로 임해요. 그 전에는 인지도가 없는 것에 대한 열등감 때문에 세게 하고 오버라도 해서 어떤 배우보다 도드라지고 싶은 편견이 있었어요. 허균은 그에서 벗어난 여유로움을 표현한 것이거든요. 일부러 방황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으려는 게 배우의 입장에서 표현하기에 더 힘들더라고요. 제가 영화에 들어온 지 얼마 안 됐지만 (기자 주_ 장진 감독의 <아는 여자>(2004)에서 강도 역할로 영화 연기 데뷔) 연기 생활 초반에 ‘신스틸러’라는 평가를 받았어요. 저는 당시만 해도 이게 연기를 잘하는 건지 알았어요. 이제 와 생각해보면 부끄러워요. 지금은 ‘심’스틸러, 그러니까 마음 심(心). 관객의 마음을 훔치는 게 중요한 거 같아요. 같은 배우들인데 어떤 장면을 뺐어먹었다, 오버해서 따먹었다 이런 표현이 나오면 부끄러워요. 앞으로는 그러지 않을 거예요.   

movieweek
NO. 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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